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100
  • 2023-1학기 계량분석론(수123) 수업 안내
    등록날짜 2023.03.08 13:27조회수 448
  • 수강생분들, 안녕하세요.
    계량분석론 담당교수 최미혜입니다. 

    금일 1주차 OT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교과목 시간 및 강의실 변경으로 인해 출석을 하지 못한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더 금번 학기 계량분석론 수업에 대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계량분석론 교과목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적 자료를 실제로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조사 및 연구에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 

    수업은 1시간의 이론과 2시간의 실습이 기본 운영방식으로, 실습의 경우 이론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습하게 됩니다. 2주차수업까지는 이론위주로, 3주차 수업부터는 실습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계량분석론의 경우, 단순하게 학점을 이수하기 위한 수업이 아닙니다. 계량분석론을 수강할 경우 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평가방법은 출석20, 과제물20, 기말고사50, 참여도10입니다. 성적은 후하게 드리는 편입니다. 열심히하시는 학생분들께는 아낌없이 100점도 드립니다. 왜냐하면 제 수업은 재미있기 때문에 수강생분들 스스로 열심히하게 되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과제물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마련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해석하는 것입니다. 수업때 과제물 작성 예시를 드릴 예정입니다. 과제물은 기말고사 당일 제출이 원칙이지만, 학생들의 사정을 고려하여 기말고사 이후로 제출기한을 연장해드릴 수 있습니다. 

    수업자료는 PPT로 배포해드릴 예정이기 때문에, 별도의 교재 구매는 필요 없습니다. 수업자료는 매주 수업전 이러닝캠퍼스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수업자료의 경우, 일반 전공서적 내용 뿐만 아니라 사회조사분석사 실기 시험에 대한 부분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계량분석론 교과목의 가장 큰 이점은 바로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이론수업이 아니라 직접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학생주도식의 교과목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편입니다. 

    1주차 OT자료와 함께 SPSS평가판(15일 사용가능) 다운 및 설치 방법에 대한 PPT자료를 업로드해드립니다. 평가판은 설치후 15일 동안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 기말고사 15일전에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행히 수업시간 외에는 실습실이 항상 개방되어 있다고 하니, 실습실에서 SPSS를 충분하게 연습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다음 주 수업때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