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100
  • [세무학전공] 세무학 학습공동체_2023년 1학기 회계기초반 및 세법입문반 개설 공지
    등록날짜 2023.03.22 13:35조회수 679
  • (제1기) [2023년 1학기] 회계기초반 및 세법입문반 학습공동체 개설 안내

     

    사회과학분야(세무학, 경영학, 경제학 등)를 전공으로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회계학은 매우 중요한 과목입니다. 특히  세무학전공의 경우 회계학을 모르면 세법을 제대로 공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회계학 실력이 부족한 상태로 졸업하게 되면 취업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물론 세무학전공의 교과과정에 회계원리-> 중급회계 -> 원가관리회계 -> 고급회계 -> 회계학연습이 순차적으로 개설되어 있지만, 학교의 강의는 한 과목당 개설되는 강의시간이 적기 때문에 회계학을 충분히 학습하기에는 시간이 턱도 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세법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서 교과과정에 조세법총론->부가가치세법->소득세법->법인세법->재산제세->국제조세 등의 과정에 개설되어 있으나, 역시 과목당 수업시간이 적어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특히, 세법과 회계학이 연결되어 있는 세무회계연습이나 세무조정실무 등의 과목은 회계학과 세법을 함께 학습해야 그 효과가 배가될 수 있으나, 현재 우리의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2학기에 가서야 이러한 과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에 2023년 1학기 기간 중 학생들 간에 회계기초 및 세법입문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회계학과 세법의 기초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자 합니다. 세무학전공에서는 지난 10여 년 간 여름방학 및 겨울방학 기간 중 개설하는 회계학 집중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무학과의 많은 선배들이 중급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법개론 등을 학습하여 학업에 큰 진척을 이루어 세무사와 회계사 시험에 합격하는 등 많은 성취를 이룬 바 있습니다(2008년 이후 세무학전공에서만 130여 명이 세무사 및 회계사 시험에 합격하였음).

     

    회계기초반은 회계원리반과 중급회계입문반 또는 중급회계반으로 각각 나누어 진행하며 세법입문반은 회계원론을 학습한 학생을 대상으로 세법입문반 또는 세법개론반으로 각각 나누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공동체에 참여하는 학생은 반드시 다음의 규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규칙을 준수하지 못하는 경우 다음에 형성되는 학습공동체에는 참여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업성취도가 좋고 성실한 학생은 고시반 무시험입실 자격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1) 월요일~금요일 중 공강시간 및 토요일을 이용하여 이번 학기 내에 선택한 과정 이수

    * 하루 4시간 정도 학습한다면 회계원리는 약 3주, 중급회계입문과 세법입문은 각각 약 5주 정도 소요됩니다.

    * 중급회계과 세법개론의 경우는 상기 입문과정보다 범위와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한 학기가 소요됩니다.

    2) 집중학습 이후 중앙도서관 등에서 그날의 강의진도를 복습할 수 있는 학생

    * 회계학과 세법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내용이 생소하고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그날그날 복습해야 합니다.

    3) 신청기간은 2023.03.22(수) ~ 2023.03.30(목) 입니다.

    * 오리앤테이션은 2023.03.31 오후 3시이며 구체적인 장소는 신청학생에게 별도 공지합니다.

     

    이번 학기 중 공강시간을 통해 회계학과 세법의 기초를 잘 익혀서 세무사&회계사의 꿈을 실현해갑시다!!!!!!!!!

     

    희망하는 학생은 첨부파일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다음 주소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세무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현재 전공과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가까운 친구와 함께 신청한다면 학습효과가 배가되고 즐거운 대학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각 학습공동체별 최소 참여인원(4명) 이상이 신청하면 4월 초부터 즉시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비교과프로그램 개설 시 마일리지 지급 가능 : 추후 공지 예정

     

    liuhulin@naver.com

    2023년 1학기 회계기초반 신청서_양식.hwp

    2023년 1학기 세법입문반 신청서_양식.hwp

     

    세무학전공 주임교수 유호림

     

총게시물 0
페이지 1/1
조회된 데이타가 없습니다.